경기도교육청 교사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의 전문성 추구하고 있나?

등록일 : 2014-11-20 작성자 : 언론홍보담당관 조회수 : 800

경기도교육청 교사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의 전문성 추구하고 있나? ”

- 2012~2013년 연구년 교사의 관리와 평가에 있어 문제 심각성 드러나 -

   

교원연구년 교사평가결과 2012299명 중 4, 2013366명 중 3명만 90점이상 평가받아

   

교원연구년제는 경기도교육청 초··고 교원의 교직에 대한 전문성 심화 기회를 제공하고 교원의 사기진작 차원에 도입되었고 연구년 교사들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의 질 향상을 목적에서 매년 시행해왔으나 평가결과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경기도교육청의 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서진웅 의원(새정치민주연합·부천4)이 경기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질의에서 나타났다.

   

서진웅 의원에 따르면 교원연수년제 시행에 있어 최근 3년간 연구종류별 모집인원 및 선발현황을 보면 일부영역지원자의 부족 및 연구역량 부족으로 과락이 적용되어 모집영역별 모집인원 대비 선발인원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1) 최근 3년간 연구종류별 모집인원 및 선발 현황

연도별 현황

영역

2012

2013

연도

영역

2014

모집

지정

모집

지정

모집

지정

창의지성(문화예술)교육

60

61

100

98

교육내용재구성

50

59

배움중심학습

44

44

100

100

배움중심수업

50

48

교육과정/교수학습

76

84

-

-

평가혁신

25

13

평가혁신

-

-

40

32

문화예술교육

20

26

생활인권 복지(평화교육)

30

32

40

40

민주시민교육

32

28

진학 및 진로교육

14

13

20

22

학생생활 및 인권교육

35

41

학교조사 연구

16

16

12

12

진로교육

20

12

교감전형

10

7

8

0

자유주제연구

20

40

현장헌신교사

30

22

40

31

교과연수년 연구

25

8

정책리더과정

20

20

40

31

정책리더과정

20

20

   

   

   

   

   

경기혁신교육정책연구

35

26

   

   

   

   

   

혁신학교일반화연구

68

37

300

299

400

366

   

400

358

(단위: )

2012~2013년 교원연구년 교사 평가 결과 분포 현황자료를 보면

2012년은 299명의 연구년 교사 중 90점 이상 평가받은 교사는 단 4명이고, 80점 이상은 14%, 70점 이상 평가받은 교사는 전체 연구년 교사의 52.2%에 불과하고 47%143명이 60점 미만의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은 366명의 연구년 교사 중 90점이상 평가받은 교사는 단 3명이고, 80점 이상은 14.7%, 70점 이상 평가받은 교사는 전체 연구년 교사의 76%로 드러났다.(70점 미만은 88명이나 됨)

   

참고2) 2012~2013NTTP 교원연구년 교사 평가 결과 분포 현황

구분

2012

2013

   

초등

중등

소계

누계비율

초등

중등

소계

누계비율

90점이상

4

0

4

   

1

2

3

   

80~90점미만

19

19

38

14%

31

20

51

14.7%

70~80점미만

57

57

114

52.2%

106

118

224

76.0%

60~70점미만

68

75

143

   

46

42

88

   

148

151

299

   

184

182

366

   

또한 서진웅 의원에 의해 제시된 연구년 교사의 학술대회 및 각종 발표대회 참여 현황을 살펴보면 연구년 교사들이 1년간 연구년기간동안 각종 학술대회 및 각종 발표대회에 참여하는데 참가자가 201225.8%, 20137.9%로 참으로 미미해 그 의미를 부여하기가 부끄러울 정도라 할 수 있다.

   

참고3) 연구년 교사의 학술대회 및 각종 발표대회 참여 현황.

연도

학술지

(발표)

비율

교과

연구회

비율

도서출판

비율

공연전시

비율

총비율

2012

401

13.4%

18

6.0%

3

1.0%

16

5.4%

77

25.8%

2013

15

4.1%

5

1.4%

6

1.6%

3

0.8%

29

7.9%

   

서진웅 의원은 이와 같이 많은 문제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우수한 연구성과물에 대해서는 전 교원에게 공개해 교원연구년에 참여한 교사의 연구성과가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은 연구성과 전파관련 일선 학교 등에서 근무하는 교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에도 이를 안내하는 공문을 실제 발송한 건수가 없다고 말하고

   

교원연구년 운영 목적에 대한 경기도교육청의 인식 부족으로 질 높은 연구성과물 산출이 저조하고 연구년 교사 연구 성과 공유 및 현장활용이 저조한 것이 이런 결과를 가져왔음을 지적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 담당국장은 이에 대한 질 관리 등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고 교원의 재충전 및 전문성 신장의 혜택을 통한 경기혁신교육에 대한 책무성과 수시 보고서 평가 및 컨설팅, 보고회 개최를 통한 질 관리를 강화하겠으며, 연구년 교사의 우수 연구 성과물 산출을 위한 책임지도 및 지원활동과 연구년 교사의 연구 성과 공유 및 활용 확대를 위한 교사연구 모임, 홈페이지 등 네트워크 활성화를 이루겠다고 보고하고 연구년 교사들의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대회 및 도서 집필 등에 적극 참여 권장하고 단위학교 학습공동체 등 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활동 및 현장 실천 지원하여 전문성 향상은 물론 모든 교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출하겠다고 답변했다.

   

경기도교육청 교사의 교수능력과 연구능력의 전문성 추구하고 있나? 사진(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