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진로교육 지원체계 마련 촉구

의원명 : 이동화 발언일 : 2018-02-28 회기 : 제325회 제2차 조회수 : 636
의원 프로필 이미지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남경필 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바른미래당 평택 출신 이동화 의원입니다.

발언에 앞서 지난 18일 경기도가 최초로 31개 시군별 맞춤형 인구정책 5개년 계획 수립 발표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그동안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한부모가족, 1인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정책제안을 제시하면서 저출산시대를 대비하여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전략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때문에 이번 인구정책 5개년 계획 수립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며 저출산 문제해결은 결혼ㆍ일자리ㆍ출산ㆍ보육 등의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전략마련이 중요한 만큼 경기도 인구정책 계획이 실효성 있는 경기도의 미래 인구정책의 방향을 제시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그럼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진로교육 지원 체계 마련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최근 각종 매스컴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를 꽤 들어보셨을 겁니다. 2010년대 중반부터 드러나기 시작한 제4차 산업혁명은 현재 진행형으로 이미 사회 곳곳에 그 여파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의 실업자가 약 10억 명으로 추산되는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더 많은 일자리가 급속도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전체 일자리의 80~99%가 소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각 정부와 지자체는 연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교육은 어떻습니까? 과연 지금의 학교 교육이 미래 시대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특히 학교 진로교육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에는 여전히 미천한 상황입니다. 현재 학교현장의 진로교육은 아이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주는 일자리 매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동적인 교육으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인재를 육성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직업흥미 검사를 비롯한 각종 심리검사와 직업체험을 통해 아이들의 특성에 적합한 일이나 직업세계를 연결해 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답이 될 수 없습니다.

대다수의 혁신과 변화가 사회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교육방식으로는 이제 더 이상 사회의 변화속도와 양을 수용하지 못합니다. 최근 국내외 기관에서 우후죽순으로 발표되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군에 좌지우지해 미래직업을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를 대비하여야 합니다.

생텍쥐페리는 배 만드는 법을 가르치고 싶다면 나무를 다듬는 법이 아니라 바다에 대해 동경을 심어주라고 했습니다. 현재의 흐름으로 볼 때 학교 진로교육 시간에 언급하고 있는 상당수의 직업들은 향후 10년 안에 로봇이나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아이들이 스스로 직업을 찾고 만들 수 있는 꿈과 창의성을 키우는 쪽으로 진로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분야를 서로 연결해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협력형 인간들을 지속해서 양성하는 진로교육 체계가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학도가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공학도가 해결책을 제시하며 경영학도가 사회에 적용하는 탈경계 협력형 학습능력 교육이 필요한 것입니다. 또한 민관과 각 지역이 협력적으로 진로개발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여 보다 미래 대응적인 진로교육으로 도약해 나가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미지의 세계와 같습니다. 앞으로 겪어야 할 변화가 어떤 것인지 얼마나 클지 정확히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남경필 도지사님 그리고 이재정 교육감님, 미래세대를 위해 현재의 진로교육과 그 지원 체계의 패러다임이 변화되어야 할 시점입니다. 도와 도교육청 그리고 경기도 각 지자체와 기업들이 유기적으로 연계ㆍ협력하여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진로교육 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