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01
(중부일보, 이해문 행정자치위원장)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입각한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감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터”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입각한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감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터”
경기도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오는 11.4~17까지 14일간에 걸쳐 본 위원회 소관 수감기관 및 도정전반에 대하여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감사반은 감사반장(이해문 행정자치위원장)과 감사위원(행정자치위원 12명) 등 13명으로 구성되며,
수감기관은 경기도 자치행정국, 소방재난본부, 경기도인재개발원, 북부청 행정관리담당과 및 비상기획관 2개과, 소방서 12개소 등 20개 기관과 경기도와 위․수탁협약을 체결하여 도 출신 대학생들의 면학 증진을 주 업무로 하고 있는 경기도 장학관이 그 대상이다.
금번 실시하는 행정사무감사는 제8대 의회 개원 이후 두번째 실시되는 감사로 늘어난 감사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난 행감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과 정책들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점검하고, 심도있고 면밀한 감사를 통해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사항에 대해 지적 및 시정토록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자치행정국 및 북부청사 행정관리담당관의 주요 감사에서는 ▶공무원 비리 징계에 관한 사항 ▶찾아가는 도민안방 운영에 관한 사항 ▶규제개혁 및 지방사무 이양에 관한 사항 ▶체납현황 및 징수관리에 관한 사항 ▶도세징수 및 감면에 관한 사항 ▶각종 공사․용역․물품등의 계약에 관한 사항 ▶특별사법경찰단 활동사항 관련 등 각 과의 대표업무 및 현안사항에 대해 두루 살펴볼 계획이다.
비상기획관 소관 비상상황 및 재난대책관련 기관의 감사에 있어서는 ▶각종 재난사고에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현황 ▶재난발생시 또는 유사시 경보시설의 관리 현황 ▶을지훈련 등 각종 비상훈련 현황 ▶재해위험시설물 관리현황 등 유사시 기관의 대응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소방재난본부 등 소방관련 기관의 감사에 있어서는 도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분야인 만큼 ▶현실과 괴리된 각종 자치법규 실태 ▶차량 및 장비․장구의 수급 및 유지관리 현황 ▶구조구급 활동의 훈련․지도상황▶재난상황 종합관리 및 협조체제 구축 현황 ▶고층건물 및 다중이용시설업소 재난상황에 대한 대비책 등을 중점적으로 감사를 실시하여 드러난 문제점을 즉시 수정 및 보완할 계획이다. 또한 각 일선 소방서 12개소를 감사반 3개 팀으로 나누어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소방활동을 점검하여 현장중심의 소방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도인개개발원은 경기도정을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양성을 담당하는 곳으로 ▶강사운용 현황 및 강사료지급 기준에 관한 사항 ▶민간위탁교육현황과 성과 ▶ 연수과정별 운영목표와 실적 등에 관한 사항을 점검하여 실질적이고 고품질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역량있는 인재양성이 이루어지도록 감사할 계획이다.
경기도 장학관 감사에 있어서는 장래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향토인재 육성 등 업무영역이 독특한 만큼 그간의 도정에 대한 기여도․성과 등을 감사할 계획이다.
끝으로 행정자치위원회는 소관 업무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점검하여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사항은 시정토록 하는 등 합리적 견제와 비판의 감시기능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며, 향후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마련 및 예산 집행 등 내실 있는 감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2012년 예산심의는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 신규사업의 경우 사업의 타당성과 적시성에 대해 집중 검토하고 사전절차인 투융자심사와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반영여부를 확인하겠다. 또한 기존 사업의 경우는 관행적으로 이어져온 불요불급 사업이 있는지 무부분별한 지원사업이 있는지 성과가 미약한 사업인지에 대해 분석하여 과감한 예산삭감을 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