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기북부지역 및 양주 광석택지개발사업 관련
- 경기북부의 기업들이 충청도나 경기남부지역으로 이전하고 있음. 떠나는 기업들을 붙잡고 새로운 기업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경기도의 대책은?
- 70년 넘게 평화와 안보의 우산 역할을 하면서도, 재산권·생존권을 위해 투쟁해야 하는 북부지역 주민 지원 방안은?
- 20년째 답보상태인 양주 광석택지개발사업의 추진대안은?
2. 북부 시·군 재정 어려움 가중
- 사람중심경제(휴머노믹스) 과제에서 대표 신규 프로젝트의 재정투입계획은? 사업 디자인 과정에서 시군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참여의지를 확인한 내역이 있는지?
- 기회소득의 부정적 측면이나 핵심쟁점은? 회의적인 시각들에 대한 지사의 견해와 향후 경기도의 대안은?
- 시군 재정여건 개선과 시군간 불균형 완화를 위해 경기도 차원에서 대안을 제시하거나 성과가 가시화된 내용이 있는지?
- 북부지역 시·군의 재정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 도에서 디자인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시군에 예산을 부담하게 하는 것에 대한 지사의 견해는?
3. 교육도서관 확대
- 경기도의 교육도서관 수가 타 시도에 비해 적고 남·북부 지원 불균형이 나타나고 있음. 그 이유는?
- 교육발전특구, 자율형공립고 2.0 등 양주시의 교육현안이 많고 학령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교육지원청이 동두천에 위치하고 있고 교육인프라 수준도 열악하여 제대로 지원받지 못하고 있음. 교육지원청 분리·신설과 교육도서관 신설 건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교육감의 대응방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