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기도의회 의원 입법활동 전국 1위!

등록일 : 2009-02-05 작성자 : 조회수 : 1630
첨부된 파일 없음
 

경기도의회 의원 입법활동 전국 1위!

○「2008년도 16개 광역 시․도의 조례제정 실적」을 조사한 결과 경기도가 전국 1위로 의원들의 입법․의정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회(의장 진종설) 관계자는 충청남도 의회에서 16개 광역 시․도의회를 상대로 2008년도 조례제정 실적 조사한 결과 전국적으로 의원입법 발의 제정조례 167건(집행부 입법발의 제외) 경기도의회 의원 입법발의가 27건(전국평균 10건)으로 타 시․도의회 보다 약 3배에 달하는 실적이라고 밝혔다.


이는 도의원들 스스로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과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16개 연구단체(95명)에서 “경기도여성 농업인 육성조례안” 등 4건을 제시하기도 하였으며 “경기도 헌혈장려 조례”등 “전국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은 조례만도 4건이나 제정하였다. 특히, “경기도 기업SOS운영에 관한 조례”는 한국지방자치 학회가 수여하는 우수상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 이와같은 성과는 도의회사무처가 2005년 입법정책담당관실 신설, 2006년 전문원실별 입법전문위원을 보강하여 각종 입법정책개발과 지방자치에 관한 제도를 심층적으로 연구․발굴하여 제공함으로써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라 할 수 있다.


○ 한편, 의회사무처의 입법정책담당관실 관계자는 “도의원들이 도민의 입장에 서서 매사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각종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등 도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경기도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하였다.